SK이노베이션은 객관적인 의견보다 주관적인 의견이 많이 들어갈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감을 못 하실 수도 있고 무슨 이런 생각을 하는가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다라고 읽어주시면 감사합니다.
목차
SK이노베이션 기업 설명
SK이노베이션의 주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핵심 사업은 현재 석유사업, 화학사업과 윤활유사업, 배터리 사업, 분리막, 석유개발 사업, 운송정도가 있습니다.
그중 SK이노베이션의 핵심사업은 석유사업입니다.
추가로 배터리 사업+분리막을 하면서 제가 좋아하는 2차 전지에 대한 사업도 진행 중이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보고서에 매출실적입니다.
배터리와 석유에서 많은 매출실적을 보여주고 있는 게 SK이노베이션입니다.
SK이노베이션 뉴스와 상황
SK이노베이션은 10월 1일부로 텅 빈 기업으로 바뀔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우선 SK이노베이션에서 핵심사업이었던 배터리, 석유사업이 10월 1일부로 물적분할합니다.
SK 배터리(가칭)와 SK E&P(가칭)라는 기업이며 지분 100%는 SK이노베이션이 갖게 됩니다.
즉 기업실적표를 보면 매출액을 담당하던 배터리 사업과 석유사업이 다른 기업으로 분리가 된다는 뜻입니다.
이미 SK이노베이션에서 진행하던 분리막은 IPO가 끝났습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라는 기업은 분리막을 하고 있기에 상당히 좋은 기업이라고 이미 설명을 했습니다.
그리고 남은 윤활유도 이미 루브리컨츠라는 기업으로 물적분할이 끝났습니다.
즉 SK이노베이션의 핵심 사업인 배터리, 분리막, 정유, 윤활유, 운송 중에서 2개는 물적분할이 끝났고 그중 하나는 IPO를 완료한 상황에 추가로 10월 1일부터 배터리, 정유도 물적분할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남은 것은 운송입니다.
운송도 큰 매출이 아니라 SK 기업 내부에서 이동하는 정도라 앞으로 SK이노베이션은 어떤 사업으로 매출을 이어나갈 수 있을까요?
SK 배터리와 SK이노베이션 전망
이러한 물적분할 소식에 주주들은 당연히 화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투자하는 이유는 정유사업과 추가로 배터리 사업에 대한 미래를 보고 투자를 했는데 미래가 사라짐과 동시에 투자하는 이유조차 사라졌으니 화가 안 날수 없습니다.
그래서 SK이노베이션은 SK 배터리를 1년간 IPO하지 않겠다, SK이노베이션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SK 배터리의 배당금을 지급하겠다 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뉴스를 보면 주식 배당은 확정적인 사항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IPO를 최소 1년간 하지 않겠다는 상황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대주주는 33%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가 2차 전지 기업을 상당히 좋아하는 만큼 블로그 글을 보시면 2차 전지에는 전 세계적으로 투자를 많이 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더 그 투자는 증가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즉 SK 배터리의 경우에도 분명히 유상증자를 받아야 할 상황이 생길 것입니다.
그런데 인적분할을 하면 대주주가 33%를 보유하고 있기에 유상증자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물적분할, 즉 분사를 진행함으로써 SK 배터리에 100% 주식을 보유하고 유상증자를 진행한다면 순조롭게 진행이 될 것입니다.
2차 전지, 즉 배터리 사업은 1, 2년을 보고 하는 게 아니라서 지금 당장 유상증자를 할 필요없고 SK자체에서도 많은 돈을 보유하고 있어서 지금당장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내년에 IPO를 진행하고 이후 유상증자를 진행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개인적으로 SK이노베이션은 투자를 할 기업이 아니라 탈출을 찾아야 하는 기업입니다.
SK이노베이션의 10년 차트입니다.
보시면 최근 크게 상승하고 빠졌다가 다시 반등을 하고 이제 물적분할 소식에 내려가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과 원유의 5년 차트입니다.
꽤 비슷한 차트입니다.
그 이유는 역시나 SK이노베이션의 주 사업이 정유사업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생각하면 위에 빨간 줄의 주가는 정유사업에 대한 주가입니다.
그 위로는 배터리 사업에 대한 기대감 주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놓고 생각해보면 올해 유가는 60~80달러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배터리 부분에서도
현대의 전기차 SUV의 배터리를 SK이노베이션에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즉 물적분할을 하더라도 IPO를 진행하지 않았기에 SK이노베이션에게 기대감을 가지고 투자를 할 것입니다.
거기에 유가도 지금보다 조금 더 오를 가능성도 있다고 보면 분명히 SK이노베이션의 탈출 기회는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K이노베이션 마무리
SK E&P에서 정유사업에 어느 부분까지 다 들고 가는지 모르겠습니다.
뉴스를 보면 석유사업+석유개발 사업 모두 E&P에서 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다면 SK이노베이션은 기업으로써 투자의 가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투자보다는 탈출을 생각하시고 추후에 두 기업이 IPO로 상장한다면 그때 유상증자 등을 고려해서 다시 한번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제 생각이며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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