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기업 설명

전기차, 수소차 관련주 - 한국전력 주가, 전망

by seeker! 2021. 7. 14.
반응형

이번에 주식 종목 추천에는 제 뇌피셜을 많이 써서 적어보겠습니다.

뇌피셜인만큼 틀릴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리고 제가 주식 종목에 왜 1개의 주식만 소개하는지 살짝 잡담을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주식에 관심을 가진 것은 15년 12월, 즉 16년도 초입니다.

이때 비트코인에 대해서 처음 관심을 가져서 코인 시장이 커지면 주식 시장도 커질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공부를 하며 여러 주식을 매도, 매수했습니다.

 

결과는 당연히 손해였습니다.

16~17년도는 스윙도 쳐보고 이것저것 인터넷을 뒤져가며 팁이라는 정보를 찾아가면서 하라는 대로 해보았습니다.

결론은 역시 돈을 버는 팁은 절대 남에게 공유하지 않는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나도 나만의 돈을 버는 팁을 만들어보고자 생각했고 나의 패턴 또한 스스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주로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 중에 나는 공격적이라서 한 번에 올인을 하는 스타일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물론 말리지는 않습니다. 본인의 돈이니까요. 

그리고 저도 좋아합니다. 한 방 싸움.

재밌고 짜릿하고 즐거우니까요

 

근데 결국 돈을 벌어야 즐겁고 짜릿하고 재밌는 걸 할 수 있습니다.

국내장에서 1년 이상 모으기 솔직히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종목들을 담아두고 3~6개월 정도 지켜보면서 익절 치면 보통 1년 기준 10~20% 사이의 수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금액이 적어서 마음 놓고 투자를 하다 보니 그럴 수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즉 빙빙 둘러서 말을 했지만 본인 스스로 여러 가지 종목을 보면서 생각을 해보고 직접 이 종목이 왜 주가가 오르는지, 떨어지는지 확인을 하면서 눈을 키우는 게 장기적으로 주식을 하시는 분들에게 좋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10만 원, 50만 원, 100만 원이라서 공격적으로 한다? , 이 돈을 꾸준히 불리면서 연간 더 투자하면 몇 년 몇십 년 뒤에는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요?


주식으로 수 억 원을 버는 사람들을 뉴스, 인터넷에서 보고 부러워하지 마세요.

잃은 사람이 더 많은데 그분들은 뉴스, 인터넷에 안 나오기 때문에 모르는 것입니다.

 

 

 

 

한국전력

처음에도 언급했지만 한국전력을 저는 모으고 있는데 제 생각이 맞다고 믿고 모으는 것입니다.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지켜보시면 됩니다. (전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한국전력 = 주가

 

한국전력의 5년간 차트입니다.

보시면 꾸준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의 경우 최근 전기요금 인상이 불발 나면서 조금 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유가, 석탄 등 원료의 가격은 오르지만 전기세는 오르지 않으니 이익을 추구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좋은 것이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주가는 떨어지는 것이며, 한국전력의 배당금 또한 점점 떨어지니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해서 많은 사람들이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전력과 자동차

문득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최근 전기차, 수소차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특히 전기차는 점점 수요가 많아서 급상승하고 있어서 전기차 관련주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 분들도 많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전기차의 단점은 배터리, 즉 차량의 이동시간이 짧다 보니 불편해서 사용하기가 꺼려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그 배터리의 불만을 어느 정도 해소했고, 거기에 정부에서 지원금 또한 주다 보니 수요가 급상승했습니다.

 

하지만 미국도 그렇고 우리나라도 그렇고 아직까지 전기차를 받아들일 준비가 안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소차의 경우 살펴보면 현대자동차에서 수소 트럭을 만들어서 외국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즉 수소자동차는 인프라에 맞게 시중에 나오고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비슷한 전기차의 경우 너무 소비자 경향이 강하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전기차의 가장 큰 문제점은 충전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 충전량, 충전시간의 문제가 아직 해결하지 못했는데 전기차의 수 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왜? 정부에서 지원도 해주며 후에 중고차를 팔 때도 전기차가 더 값어치가 높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전기차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에너지, 즉 풍력, 태양광 에너지가 많아야 하는데 과연 늘어나고 있는 전기차를 받아들일 수 있을지 고민이 됩니다.

 

그래서 같이 떠오르는 게 수소차입니다.

수소차의 경우 단점은 충전 시설이라고 문제입니다.

누가 집 근처에 수소 충전소를 건설한다고 하면, 물론 정부에서 허락도 해줄지 모르겠지만 지역 주민들이 들고일어나지 않을까요?

반면 전기차 충전소는 이미 아파트 지하에도 설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수소차에 대한 수요는 아직 많이 없다 보니 천천히 버스, 택시부터 운영해 나가면 개선되어 갈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수소차, 전기차에 대한 관련주 추천이 아닌데 왜 계속 저 이야기를 했냐면 결국 수소차든 전기차든 모두 전기를 통해서 충전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결국 수소차, 전기차는 결국 언젠가는 오를 테고 그렇다면 한국전력도 오르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저는 한국전력을 조금씩 매수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전력 주가, 재무제표

한국전력 재무재표

 

 

18, 19년 모두 적자에서 20년에는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아마도 코로나 때문에 원료 값이 하락해서 흑자로 전환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당연하게도 21년에는 적자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왜 한국전력이라고 생각하면 그만큼 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전기요금 인상이 불발되었다고 하지만 결국에는 전기요금은 인상될 것입니다.

그 시기가 언제일지는 모르지만요.

 

그리고 전기차, 수소차에 필요한 충전, 신재생에너지에 대해서도 꾸준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보았을 때 꾸준히 모아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외국인, 기관 매매표

 

외국인, 기관에 순매매 거래량입니다.

저는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아니지만 궁금해하실까 봐 올려봅니다.

 

 

 

 

한국전력 뉴스

 

 

역시나 최근 뉴스에 보면 전기차 충전에 대한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 전기차 충전 예약, 결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조만간 제공'이라는 단어가 조금 이상하기는 하지만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것은 상당히 좋은 게 아닐까요?

 

 

여기까지 한국전력에 대해서 제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항상 오르는 주식은 없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오를 것이라는 믿음은 있습니다.

저는 그런 종목들을 꾸준히 종목 소개란에 소개하려고 합니다.

물론 고점에 들어가거나 장기간 물릴 수도 있기 때문에 구매하라는 즉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무선 통신 서비스 엘지 유플러스(LG U+) 주가

무선통신 서비스에는 엘지 유플러스, SK, 신라섬유 등을 주로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엘지 유플러스 올라간 만큼 올라간것 아니냐 라는 생각도 하실 텐데 물론 저도 그렇다고 볼 수 있지

fashionseeker.tistory.com

 

 

 

 

폐기물 관련주, 장마 관련주 와이엔텍 주가

와이엔텍 회사 폐기물 처리, 해상운송 등이 주요 사업인 기업 와이엔텍입니다. 와이엔텍은 호남 폐기물 1위 기업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추가로 해상운송도 실적이 좋습니다. 와이엔텍의 주

fashionseek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