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경제 용어

FOMC 발표 일정, 뜻, 주가에 미치는 영향

by seeker! 2022. 1. 25.
반응형

 

주식, 코인 모두 하락을 넘어선 폭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여러 가지 일이 바빠서 포스팅을 하지 못했으나 다시 어느 정도 시간이 생기고 그 기간 동안 공부도 많이 했습니다.

예측 수준이겠지만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다시 포스팅을 빠르게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월 25일 기준 나스닥은 롤러코스터가 무엇인지 보여주었습니다.

 

 

나스닥은 장중 -4%를 보여주었고 S&P 500의 경우에도 3%까지 빠져서 역시 폭락장이라고 생각했으나 결국 반등의 성공한 모습이었습니다.

빅 테크에서 꽤 많은 반등이 있었지만 이것이 최근 폭락장의 끝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대부분은 너무 많이 주가가 떨어진 탓에 소폭 반등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나스닥의 하락 원인 중 가장 큰 요인은 FOMC에서 금리인상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장은 국내장과 꽤 많은 영향이 있어서 미국 증시를 예시로 많이 들었고 FOMC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FOMC(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이란, 뜻

     

     

    FOMC란 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입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이사회 산하에 있는 공개시장조작 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담당하는 기구입니다.

    국내에 비유를 하면 정책결정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FOMC에서는 1년에 8번 정기회의를 개최합니다.

    매 회의 때마다 금융 상황에 관한 종합적인 분석과 함께 통화 공급량, 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하고

    연방준비제도 이사회가 추진해야 할 금융정책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FOMC는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됩니다.

    뉴욕 연방 준비은행 총재와 나머지 11명의 중앙은행 총재 중 4명이 교대로 1년 임기를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2022년의 경우 준비은행은 뉴욕, 클리블랜드, 보스턴, 세인트루이스, 캔자스시티입니다.

     

     

     

    FOMC 회의 일정

     

    1년에 8번 있는 FOMC의 회의는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나온 일정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월 25~26일
    3월 15~16일
    4월  예정
    6월 14~15일
    7월 26~27일
    9월 20~21일
    11월 1~2일
    12월 13~14일

     

    현재 FOMC의 2022년 첫 회의는 1월 26일입니다.

    FOMC는 26일 오후 2시 성명을 공개하고 30분 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을 진행합니다.

    3월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 P 인상할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일부 3월 금리 인상폭을 0.5% P 높이거나 아니면 이번 1월 FOMC에서 전격적으로 금리를 올릴 수도 있다는 전망도 보여주고 있다 보니 26일 FOMC 회의 결과가 중요할 것입니다.

     

     

    현재 코인의 가격은 상상 이상으로 폭락하고 있습니다.

    FOMC 회의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최악의 최악까지 생각해야 할 정도라고 다들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3,000만 원까지 하락을 보고 있기에 당분간 코인에 대한 투자는 잠시 접어두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금리인상의 영향

     

    마지막은 FOMC에서 금리를 인상한다고 밝혔는데 왜 주가가 빠지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살짝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해보겠습니다.

     

     

    금리란 원금에 지급되는 기간당 이자를 비율로 표시한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이자율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원리는 금리가 상승하면 소비보다는 저축을 늘리게 되고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면 사람들의 소비는 늘고 저축은 줄어들게 됩니다.

     

    현재 1억이라는 자산이 있습니다.

    이 1억을 은행에 넣었을 때 금리가 1%라면 연 100만 원의 이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굳이 은행에 돈을 맡기기보다는 조금 더 공격적인 (코인, 주식) 방식을 통해서 본인의 자산을 불리려고 합니다.

    하지만 금리가 올라간다면 굳이 위험부담을 가지면서 투자를 할 가치가 없기에 주식, 코인 시장에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안 하고 그로 인해 주가나 코인의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FOMC에서 만약 1월 금리인상을 발표한다면 현재 떨어지는 주가에서 당분간 더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3월로 미루어진다면 최근 많은 하락을 보여주었기에 어느 정도 반등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장이 폭락할 때는 확실한 종목 몇 가지만 지켜보면서 매수 타이밍을 잡는 게 중요하고 현금 보유량 또한 한 가지의 종목이라고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