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기업 설명

자이에스앤디(317400) 주가 전망, 장기투자 추천

by seeker! 2021. 12. 19.
반응형

 

GS건설의 자회사 자이에스앤디 입니다.

GS건설에서 짓고 있는 아파트에 이름을 자이라고 부르는데 자이에스앤디는 지어진 아파트에 옵션 시공, 경비실 등을 통해서 수익을 만들고 있습니다.

자이란 'eXtra Intelligent'의 약자입니다. 특별한 지성이라는 뜻이며 수준 높은 고급 주거문화를 선두 하는 고품격 아파트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자이에스앤디는 추가로 건설업도 하는데 보통 건설업은 향후 몇 년간의 수주를 받아놓습니다.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겠지만 GS건설의 경우에 보통 년 매출보다 2~3년 정도의 수주를 받아놓습니다.

하지만 자이에스앤디의 경우 상당히 많은 수주를 받아 놓았으며 이는 기업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금이 조금 부족하지만 실적이 좋아짐에 따라서 배당성향만 유지한다면 상당히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자이에스앤디(317400) 기업 설명

    주택사업부문과 Home Improvement사업부문, 부동산 운영사업부문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GS건설이 49.8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분기보고서 기준으로 자이에스앤디의 주요 서비스 사업입니다.

    주택에서 36% 비중을 스마트 홈 시스템인 IOT 등이 37.1%, 그 외 부동산 운영사업에서 26.9% 정도의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이에스앤디의 수주현황입니다.

    2022년 완공 종료가 많이 있고 24년, 기간이 많은 것은 26년까지도 수주가 잡혀있습니다.

    이 계약잔액의 합계를 보면 1조 8939억의 계약잔액이 있습니다. (위의 사진 단위 백만 원)

     

    GS건설 같은 대기업과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민간 공사 합계치 입니다. 너무 많아서 금액만 따로 가져왔습니다.

     

     

    이 부분은 해외공사 수주입니다.

    관급, 민간, 해외를 모두 합치면 수주의 계약잔액이 약 4.2조+28조+3조 = 약 35조 정도의 금액이 있습니다.

    GS건설의 연간 실적이 약 10조에서 12조 사이라고 했을 때 약 10배 정도의 금액을 수주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대부분의 건설주가 이런 식)

     

     

    반면 자이에스앤디의 매출액입니다.

    작년과 올해를 생각해서 약 4,000억 원의 매출액이 나오는 기업의 계약잔액이 1조 9,000억 원이 남아있습니다.

    이는 약 5배의 해당하는 금액이며 이는 기업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자이에스앤디 실적과 주가

     

     

    자이에스앤디의 기업실적 입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점점 매출액이 늘어나고 있고 내년부터 더 가파르게 실적이 좋아질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자이에스앤디의 주가는 현재 9,560원입니다.

    차트를 보거나 일봉, 주봉, 월봉을 보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보는 게 들어올 돈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자이에스앤디의 주가가 크게 높지 않은 이유는 역시 배당금이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년간 배당성향을 20%대로 유지하려고 했다는 점 과 올해에도 배당성향 약 20%를 유지하려고 한다는 점은 이후 실적이 좋아져서 EPS가 올랐을 때 배당금이 크게 오를 수 있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년에 실적이 좋아졌는데 배당성향을 유지하지 않았다면 그때는 장기투자를 생각하는 기업이 아니지만 현재로는 장기투자 관점으로 상당히 매력적인 기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이에스앤디 주가 전망

     

     

    자이에스앤디의 주가 전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건설업 기업은 수주가 중요합니다.

    보통 2~3년 많게는 4년 정도 매출액의 수주를 받아놓는 게 보통입니다.

    자이에스앤디의 수주현황을 보면 매출액 대비 약 5배 정도의 수주가 있는 상태입니다.

    추가로 모기업을 통해서 IOT 사업을 추가로 할 경우 매출액이 더 많아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단점은 현재 배당금이 낮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2년간 배당성향을 20%로 유지하려고 했고 올해 또한 비슷하게 20%의 배당성향을 보여주려고 합니다.

    이는 내년 실적이 좋아짐에 따라 EPS가 상승했을 때 배당금이 크게 오를 수 있다는 이야기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이 오르면 당연히 기업의 주가는 오를 것이라고 볼 때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자이에스앤디라는 기업을 매력적입니다.

    단 내년 기업의 실적이 올랐음에도 배당성향을 바꿔서 배당금이 크게 오르지 않는다면 올해와 주가가 크게 오르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매력적이다 라고 밖에 언급할 수 없는 자이에스앤디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관심종목에 담아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외에도 많은 기업들 중 관심종목에 담아둘 만한 기업들을 꾸준히 소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