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기업 설명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접근 방법

by seeker! 2022. 10. 28.
반응형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카카오 뱅크입니다.

카카오에 대해서 설명을 블로그에서는 거의 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 카카오페이 상장을 앞두고 적은 게 마지막입니다.

최근 카카오 화재 사건으로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를 탈퇴한다고 했지만 결국 대부분이 돌아왔다고 합니다.

이렇게 카카오라는 기업은 우리의 일상에 필요한 존재이지만 이번 사건에서 카카오의 만일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다들 생각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 뱅크에 대해서 이야기를 조금 하자면 IPO를 통해 상장 당시에도 상당히 비싸다고 평가를 받았습니다.

 

 

10월 27일 장 마감 기준으로 카카오 뱅크의 주가는 16,250원입니다.

카카오 뱅크의 PER은 약 20~30배로 아직까지도 상당히 높습니다.

아래에서 조금 더 설명하겠지만 결론은 아직도 비싸다입니다.

그럼에도 지금 카카오 뱅크를 구매하셨다면 매도할 시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매수 계획을 하고 있더라도 지금은 아닙니다.

왜 그런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접근해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주가 하락 이유와 반등 가능성

 

 

카카오 뱅크의 기업실적입니다.

정확한 3분기 실적의 경우 11월 3일 실적 발표를 봐야겠지만 지금은 위의 사진을 기준으로 생각해보겠습니다.

영업이익을 놓고 보면 카카오 뱅크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3,660억 원의 영업이익을 보여준다고 생각하겠습니다.

21년 대비 약 40%의 성장을 보여주었고 만약 20~30%의 성장을 꾸준히 보여준다면 24년 실적은 약 6,000억 원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놓고 본다면 PER 약 10~12배 정도로 어느 정도 괜찮은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 뱅크는 다른 금융 기업과 다르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얼마나 더 주가가 하락할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2,000원까지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카카오 뱅크의 주가가 많이 하락한 이유는 IPO에서 상장할 당시 금융 플랫폼이라는 방식으로 엄청난 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카카오 뱅크는 플랫폼 수익은 하락하고 기존 은행과 다른 점이 없다는 점입니다.

즉 기존 금융기업과 비교를 해야 하고 그러기에는 영업이익, PER 모두 상당히 문제점이 많고 그에 따라서 주가는 하락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최근 카카오 뱅크에서 발표한 개인사업자 뱅킹 주요 서비스입니다.

소매 금융의 영역에 있던 카카오 뱅크는 기업 금융으로 영역을 확장하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플랫폼 산업에서 좋은 성과를 보여준다면 카카오 뱅크의 주가는 더 빠르게 반등할 기회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뚜렷한 변화가 없이 기존 다른 은행 기업처럼 예대마진 등으로 영업이익을 늘리려고 한다면 조금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심지어 카카오 뱅크는 카카오페이에서 증권을 하기 때문에 증권을 하지도 못할 것입니다.

 

 

카카오 뱅크 주가전망

 

 

카카오 뱅크의 주봉 차트입니다.

그렇다면 카카오 뱅크를 언제쯤이면 매수를 생각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현재 주가도 꽤 높다고 생각합니다.

환율이 돌아와서 외국인 수급이 늘어나지 않는다면 지금보다 10%는 더 빠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수를 생각한다면 꾸준히 차트를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순간 카카오 뱅크의 주가가 오르고 내리 고를 반복할 것입니다.

갑자기 주가가 오른다고 매수를 하면 얼마 뒤 하락을 통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차트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차트가 흘러가는 것을 지켜보고 매수를 하시길 바랍니다.

매도의 경우 어차피 카카오 뱅크를 지금 들고 있다면 매도를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카카오 뱅크에서 새로운, 기존의 은행과 다른 사업 아이템을 선보인다던가 영업이익이 잘 나오고 있는 만큼 더 빠른 성장을 할 것이라고 예상을 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를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포트폴리오에서 카카오 뱅크의 비중을 10% 이상은 상당히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글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