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기업 설명

삼성전자 2022년 주가 전망

by seeker! 2022. 1. 5.
반응형



삼성전자에 대해서 몇 달 전 글을 적었습니다.
주식이라는 게 몇 달 전 글을 가지고 판단하기 어려워서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고 싶지만 블로그에 적다 보니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2021년에 적었던 주가 전망 중 조금 더 추가해야할 기업들을 천천히 다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005930) 주가 전망, 배당금

삼성전자에 대해서 뉴스도 많이 나오고 있고 7월까지만 해도 8만전자에서 10만 전자를 기대하셨을 텐데 현재 7만전자 그것도 73,000원 대에서 있다 보니 불안하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fashionseeker.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삼성전자의 투자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만약 본인이 스윙, 단기투자를 즐겨한다면 삼성전자에 투자하기보다는 삼성전자에 공급하는 기업들을 공부해서 투자를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주식 공부 어려우니 국내에 누구나 알고있는 삼성전자에 장기투자를 하겠다고 하면 이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삼성전자 - 7만, 8만, 9만전자


    삼성전자에 5년 차트입니다.
    작년 초 최고점을 찍으면서 10 만전자에 다가간다는 뉴스가 엄청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꽤 오랫동안 하락세를 보여주며 실제로 68,300원까지 내려가며 주식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사람들에게는 쓴소식이였습니다.
    이후 작년 12월 반등을 보여주며 다시 8 만전자에 올라왔으나 결국 7 만전자로 내려왔습니다.
    그렇다면 삼성전자는 여기서 다시 8 만전자로 올라갈 수 있을지, 아니면 다시 7 만전자, 6 만전자까지 내려갈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에 실적입니다.
    분기 실적에서 작년 4분기 엄청난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2018년이 반도체 호황으로 삼성의 주가와 실적에 많은 영향을 줬는데 분기 15조는 18년 영업이익인 58조를 넘는 실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실적은 당연히 주가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반면 큰 악재 소식입니다.
    중국 시안을 봉쇄하면서 삼성전자에 매출에 큰 타격이 올 것입니다.
    중국에서는 오미크론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서 시안을 봉쇄했고 이는 NAND 셧다운에 영향을 줍니다.


    연합뉴스에서 만든 NAND 세계 시장점유율을 보면 삼성전자는 34.5%로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NAND가 셧다운에 걸리면서 공장 운영에 차질이 발생하면 당연히 삼성전자에 실적에 큰 악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현재 최악의 셧다운 기간은 1분기라고 하며 정확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최소 몇 조 이상의 실적을 손해 볼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삼성전자의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달러입니다.
    달러가 움직이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미국 10년 국채 금리를 보고 많이 예상을 합니다.
    현재 금리는 상승하는 반면 채권이 많이 내려가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이 불안하다고 예상하며 곧 달러의 상승을 보여줍니다.
    달러가 오른다는 이야기는 결국 삼성전자 주가에서는 악재 소식입니다.

    마지막은 LG엔솔의 상장입니다.
    1월 상장하는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상장하면 기관에서 많이 수급을 할 것인데 이는 곧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다른 대형주들을 매도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LG엔솔이 상장되면 삼성전자의 수급량에서도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투자 계획

    결국 2022년 삼성전자의 실적을 확인해야겠지만 예상치는 좋지 않습니다.
    실적이 좋지 않다는 것은 결국 주가의 움직임이 미미하거나 하락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삼성전자의 일봉 차트입니다.
    10월부터 12월까지 약 2달간 삼성전자의 주가는 약 2만 원 이상이 올랐습니다.
    삼성전자는 언젠가 주가가 오르기는 하지만 그 기간이 매우 오래 걸리는 기업 중 하나인데 단기간에 이렇게 많이 올랐다는 것은 현재 주가에서 조금 더 내려올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차트를 보면 결국 실적이 좋지 않으면 횡보를 많이 합니다.
    그렇다면 위의 여러 가지 내용을 종합하면 실적이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하기보다는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그 저점은 73,000원까지는 충분히 내려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만약 삼성전자를 가지고 스윙투자를 계획한다면 120일선 기준으로 아래에서 매수, 실적을 보면서 10% 오르면 매도하는 방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역시 느리게 움직일 것이기에 재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의 장기투자 관점으로 생각하면 꽤 재밌는 소식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소식은 역시나 2023년 특별배당입니다.
    배당금은 삼성전자를 투자하는 이유 중 하나이며 주가가 움직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그런데 2023년 특별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하니 아마 주가가 꽤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투자를 생각한다면 본인의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정하고 그 금액에 올 때까지 꾸준히 매수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느리게 오르더라도 결국 삼성전자의 주가는 올라갈 것이고 2023년은 주가가 꽤 오를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만 삼성전자에 대해서 다루고 이외에 블로그에 소개한 기업들을 꾸준히 2022년 주가로 최신 업데이트하고 주가의 영향을 줄만한 소식이 있다면 또 따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투자에 있어서 공부하고 본인의 생각을 가지고 무리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